배스낚시 입문 장비 ? 입문 코스 ? 에 대해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스낚시에 관심이 생겨 입문 하는 사람들에 대한 가이드라인이며 또 제 주관적인 생각이 들어간 내용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음을 미리 말씀 드립니다.
1) 배스낚시 입문 장비 가이드
주변에 낚시하는 지인 분들이 없거나, 또는 어떤 장비를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을 하고 계시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해당 글을 봐 주시면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처음 입문을 스피닝이라는 장비로 하여야 하는지 또는 베이트 장비로 입문을 하여야 하는지 고민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입문 후 재미가 없어 장비를 팔면 어떻게하지? 라는 고민은 잠시 접어두고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으니 가이드 라인을 따라 구매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존경하는 이형근프로님 유튜브
1.1) 배스낚시 입문 장비 베이트 릴
초보자의 시점에서 베이트 릴은 다루기 쉬울까? 답은 : O 입니다.
베이트 릴에 대한 기초적인 부분만 인지하더라도 백래시(backlash)에 대한 걱정은 잠시 내려 둘 수 있습니다. 백래시(backlash)란 쉽게 말해 로드의 휨새 + 릴의 브레이크 조절 + 루어의 무게를 적절히 하지 못하여 입문자 분들이 베이트 릴로 처음 낚시를 접할 시 제일 고생하는 부분 중 하나 입니다.
위 부분은 릴의 브레이크 조절로 충분히 조절이 가능 합니다.
아래의 설명은 캐스팅 시 백러쉬가 안날정도의 셋팅이며 점차 브레이크를 풀면서 캐스팅에 대한 이해와 브레이크에 대한 이해도를 늘려나가시길 권장드립니다.
1.1.1) 메카니컬 브레이크 셋팅
위 사진의 빨간 동그라미는 메카니컬 브레이크라고 부릅니다.
첫번째 – 좌핸들 기준 릴을 전방을 본 상태를 기준으로 왼손 “엄지손가락”으로 위로 돌리(민다)면 브레이크가 풀어 지고 “엄지손가락”으로 아래로 돌리(민다)면 브레이크가 잠기게 됩니다. 셋팅 방법은 라인을 루어에 묶어 채비를 한 후 썸바를 눌러도 내려가지 않을 정도로 셋팅을 하도록 합니다.
( 몸쪽으로 돌리면 잠궈지고, 전방으로 돌리면 풀어집니다. )
이때 주의 하실 점은 클릭음(메카니컬 브레이크를 돌리면 나는 소리)을 한칸 위로 조절하면 내려가고 한칸 아래로 조절하면 멈추는 정도의 셋팅값을 찾아야 합니다.
두번째 – 썸바를 누른 상태에서 루어가 내려가 않을정도의 셋팅값을 찾으셨다면 그 상태에서 매커니컬 브레이크를 잠구는 방향으로 2번의 클릭음이 나도록 조절합니다.
1.1.2) 다이얼 브레이크
위 사진의 빨간 동그라미는 다이얼 브레이크라고 부릅니다.
가운데 쪽 외각을 보시게 되면 숫자가 표기되어 있으며 정 가운데 숫자를 가리키는 쪽을 9에 맞춰 두도록 합니다. 백러쉬가 제어될때까지 해당 셋팅으로 진행해 주시길 바라며 메카니컬 브레이크와 다이얼 브레이크를 한단계씩 풀어주며 조금씩 루어를 멀리 캐스팅을 연습하도록 합니다.
1.1.3) 드랙 조절 장치
드랙조절장치란 물고기가 힘을 쓰며 차고 나갈 시
갑작스러운 힘에 대해 라인이 터지지 않도록 제어해주는 장치입니다.
드랙조절은 메카니컬 브레이크와 마찬가지로 몸쪽으로 돌리면 잠궈지고 전방을 향해 돌리면 풀어집니다. 라인이 방출되는 방출구 앞에 있는 라인을 썸바를 안누른 상태에서 당길 시 드렉음소리가 나며 풀리게 되는데 너무 쌔게 잠궈서도 안되고 너무 약하게 잠궈서도 안됩니다.
왼손으로 몸쪽으로 돌리며 힘이 들어갈 정도의 압력이 느껴졌을 때 약 반바퀴를 더 돌려준다는 느낌으로 셋팅해 두시길 권장드립니다. 그 이후 부분은 배스를 잡으며 배스의 힘에 라인이 터질 시 드랙을 풀어주고, 배스를 걸었을 때 라인이 풀리며 핸들이 감아지지 않는다면 드랙을 더 잠구시길 바랍니다.
점차 경험치가 쌓여간다면 드랙조절에 대한 본인만의 감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베이트 릴로 입문 할 시
” 배스낚시 베이트 국민세트인 [ 도요G3 + 닉스팝2 ] 추천합니다.
그리고 도요 조구사의 경우 A/S 또한 최고 입니다.
우라노 G3는 성능면에서도 우수하고 입문 시 가격적인 면에서 강력히 추천합니다.
1.2 베이트 릴 : 좌핸들 선택? 우핸들 선택?
좌핸이든 우핸이든 어느쪽으로 시작하든 익숙해지면 어느쪽이든 편해질 것 입니다.
구매 시 좌핸과 우핸을 선택하라는 부분에서는 저는 좌핸을 추천드립니다.
ex)
- 좌투좌핸 – 왼손을 중심으로 캐스팅 후 로드를 오른쪽으로 고쳐 잡아 왼손으로 릴을 감는다.
- 좌투우핸 – 왼손을 중심으로 캐스팅 후 로드를 왼손으로 잡고 오른손으로 릴을 감는다.
- 우투좌핸 – 오른손을 중심으로 캐스팅 후 로드를 오른손으로 잡고 왼손으로 릴을 감는다.
- 우투우핸 – 오른손을 중심으로 캐스팅 후 로드를 왼손으로 고쳐 잡아 오른손으로 릴을 감는다.
제 생각이 덧붙여진 발언이지만
오른손잡이들은 우투좌핸 주로 사용하는 오른손으로 캐스팅을 하고 왼손으로 핸들을 감는것에 익숙해져야 불편한 절차를 안밟고 낚시를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왼손잡이라고 하여도 저는 우투좌핸을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가까운 미래에 보팅낚시인 카약을 타고 낚시를 할 수도 있기 때문이고, 우측핸들로 조정 할 수 있는 카약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카약들이 좌측에 있는 핸들로 디자인 되어 나오기도 하며 우측핸들 전용의 카약을 고를 시 선택폭이 좁아지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또 더 먼 미래에 어군탐지기 및 라이브스코프를 접할 경우 손이 꼬여 엄청난 불편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라 설명 드리고 싶습니다. 우측손을 중심으로 캐스팅 하고 왼손으로 릴를 감는 우투좌핸을 추천드립니다.
1.3) 입문자 베이트 릴 몇 점 릴을 사용하여야 하나?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배스낚시 입문 장비 추천에 대한 제 생각은 6점대 입니다.
6점대 릴의 경우 활용도가 많이 있습니다. 저는 약 11대 이상의 전용로드 전용릴을 가지고 있었지만 처음 부터 입문자에게 스팩별 로드와 릴을 구매하라고 권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입문자가 보기에는 생소한 내용일 수는 있으나 6점대 릴로 구사 할 수 있는 구사할 수 있는 루어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바텀(바닥채비) , 미드(중층채비) , 탑(물위에서 액션을 구사 하는 채비) 을 공략 할 수 있는 채비를 운영 할 수 있으며 루어낚시에 조금 더 빠져 들고 싶다면 추후에 루어 운용에 최고의 효율을 발휘할 수 있는 전용 베이트 릴을 구입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배스낚시 입문 장비 베이트 로드
베이트로드의 경우
대부분의 입문자들이 선택하게 되는 JS컴퍼니 조구사의 닉스팝2를 추천드립니다.
닉스팝2는 정말 잘 만들어진 로드이고 가격과 성능 , A/S 측면에서 이정도 효율을 발휘 하는 로드는 아마 없을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렇다고 하이엔드 로드와 비교할 정도의 엄청난 로드는 아니긴 하나, 국내 조구사 넘버원을 고르자고 한다면 전 JS 컴퍼니 조구사 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6피트7인치의 로드의 길이이고 투피스(2절대)이며 스팩은 M대를 추천합니다.
6피트 7인치의 로드의 길이면 대부분의 루어를 활용할 수 있으며 처음 접하게되는 프리리그를 하게 될 시 초릿대가 페스트(빳빳하다)여서 바닥 감도도 잘 느낄 수 있으며 스피너베이트 , 메탈바이브 , 탑워터 , 바텀낚시(프리리그) , 미노우(하드베이트) 기타 등 자유롭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당연스럽게도 하이엔드 로드도 있으나, 가격적인 면에서 또는 ” 내가 낚시를 계속하게 될까? “ 라는 의문을 가지고 계신분들에게는 좋은 선택지가 될거라 확신 합니다.
그리고 베이트 로드(낚시대)의 경우 좌측 우측 전용이 없으며
스팩에 대한 부분만 보시면 됩니다.
3) 배스낚시 입문 장비 베이트 편 결론
도요 조구사 – [ 우라노G3 좌핸들(L) ] + JS 컴퍼니 조구사 [ 닉스팝2 BC972 M ]
베이트 릴 선택시 위 세트를 강력히 추천 드립니다.
가성비와 성능이 뛰어난 제품들이기도 하고 많은 입문자분들이 쓰고 있고 또 국내 조구사여서 A/S 부분이 월등하게 좋습니다. 나중에 하이엔드 로드가 생기더라도 지인들에게 부담 없이 물려 줄 수 있는 장점 또한 있습니다.
4) 마치며
배스낚시 입문 장비편 중 베이트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봤습니다. 작성하다보니 텍스트로 설명할 수 있는 한계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커뮤니티를 통해 질문 주시거나 댓글로 문의 남겨 주시면 해당 사항에 대해 자세히 다시 한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배스낚시를 입문하시는 분들은 QnA 2편을 꼭 정독해 주시길 바랍니다.
더 재밌는 이야기를 원하신다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