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스낚시 를 하며 조과 올리는 법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여 글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워킹낚시 , 보팅낚시 전부 비슷한 결이며 블로그에서 설명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조과가 더 올라 갈 수 있는 확률이 커질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지탭]
1. 배스낚시 조과 올리는 방법
배스낚시를 하다 보면 같은 장소에서 계속적으로 바이트가 이뤄지고 한자리에서 손에 꼽는 마리수의 배스를 낚는 낚시를 할 때가 있다. 물속을 훤히 보지 못하는 상황에서 데이터를 쌓으려면 반문에 반문을 걸쳐 왜 바이트가 이뤄지는것이며 왜 배스들이 여기에 모여있는것이며 또 이와 비슷한 지형을 찾아내는 방법에 대해 고민에 고민을 하여야 조과수가 올라간다 생각합니다.
1.1 카운트 세기
소프트베이트 루어를 채비 하였으면 해당 채비의 지면의 닿는 폴링속도를 카운트 하는 버릇을 두어야 합니다. 예를들어 프리리그 스피드크로우 + 10g(3/8온즈) 기준 텐션을 푼 상태에서 대략 1초에 1M를 내려간다고 가정합니다.
텐션을 푼 프리폴링 속도의 변수는 있겠지만 캐스팅 후 바닥을 닿는 시간을 카운트 합니다. 수면에 루어가 닿은 후 약 5초의 시간이 지났다고 가정했을 시 해당 수심은 4.5M ~ 5.5M 라는 가정을 하고 낚시를 진행하고 해당 지점에서 바이트가 들어왔다면 , 해당 포인트를 근거로 ” 오늘은 애들이 00M 수심에 있구나 ~ ” 라는 데이터를 쌓도록 합니다.
같은 포인트에서 3~5마리의 배스가 나오고 더이상 나오지 않는다면 이동하고 캐스팅을 하면서 또 폴링 카운트를 세어 보며 비슷한 포인트를 찾아 다녀보는 겁니다. 위 방법을 습관처럼 들이며 입으로 카운트를 세는 버릇을 두고 생각하는 낚시를 하는 것이 조과를 올리는 첫번째 순서라고 생각합니다.
1.2 수온계
손으로 수온을 재며 ” 오늘 수온은 몇도구나 ! “ 라는 비상한 능력이 있다면 수온계의 지참은 없어도 될 듯 합니다. 수온별로 배스의 이동에 대한 데이터를 쌓는것도 조과를 올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수온도 상류의 수온과 물 중심의 수온과 사이드라인쪽의 수온의 차이 또는 오전 낮 오후의 수온 차이도 전부 틀립니다. 많은 경우의 수가 존재하지만 팩트에 가까워지고 싶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배스 낚시를 하고 싶으신 앵글러분들은 수온계를 지참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1.3 지형의 변화
지형의 변화를 찾아내는것이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주 다니는 필드의 저수위 사진이나 또는 저수위때 포인트를 방문하여 해당 지형을 살피고 수위가 올랐을 때 해당 포인트에 캐스팅을 해보는 것 또한 데이터 쌓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는 유의미하게 저수위 사진을 찍어두는것 또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외각까지 전부 잠긴 만수위를 제외하고 낚시를 진행하면서 포인트를 선정 할 때 사이드 외각 지형을 살펴보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보통 곶부리처럼 생긴 지형이 있다면 물 바깥의 지형과 물 안쪽으로 이어지는 지형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또 물 바깥쪽에 호박돌들이 있다면 그 지형과 이어진 물 안쪽의 지형 또한 호박돌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또 흙사면이였다가 자갈 사면으로 바뀌는 지형 등 외각의 상황을 살피고 물 안쪽으로 이어지는 상황을 머리로 그려보는 것 또한 조과를 올리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1.4 날씨별 배스들의 활성도
날씨별 배스들의 활성도에 대한 생각을 해보는것 또한 좋을 듯 합니다.
비가 온 뒤 배스들의 활성도가 올라가는 이유 , 바람이 불 때 활성도가 올라가는 이유, 구름낀 날씨에 탑워터 바이트가 올라가는 이유 , 무더운 날씨 배스들의 은신처 등등 여러가지 날씨의 변화에 따른 배스들이 있는 포인트에 대한 생각을 해보고 데이터로 변환 시키는 과정도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1.5 물 색의 변화
저는 대부분 낚시를 할 때 루어의 움직임으로 배스를 꾀어 잡는 하드베이트 낚시를 선호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루어색상에 대한 의견들에 대해서는 큰 동의를 하지 않고 있지만, 플래쉬 효과에 대한 부분은 저의 생각과 일치합니다. 물색에 따라 사용해야 할 대표적인 루어는 스피너베이트라고 생각하며 물색에 따라 블레이드의 색상의 변화는 주는 편 입니다.
물색이 맑을 때는 은색의 블레이드를 사용하고 물색이 좋지 못 할 때는 금색의 색상의 루어를 사용합니다.
완전히 동의하지 못하는 부분이고 강력히 주장하고자 하지 못하는 내용이긴 하나 조과에 도움이 되는것은 분명하다 생각합니다. 많은 프로들이 날씨별 물 색별 루어의 색상의 차이를 두고 하는 편이니 자세한 내용은 프로님들의 글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1.6 루어의 다양화
루어의 변화에 주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 많은 분들이 프리리그로 배스 낚시를 접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프리리그를 벗어나 다양한 방법의 루어 운용을 하여 낚시를 하는것도 조과에 도움이 됩니다.
바텀채비에 반응이 없고 중층채비에 반응이 좋은 계절과 수온이 있습니다. 데이터가 쌓여가면 쌓여갈수록 매치 더 베이트를 위한 루어를 선택하는것이 조과에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수면에서 활발한 반응이 있는 시기에는 모노라인과 탑워터 , 2~4m 사이 떠있는 배스들을 공략할 때는 미노우를, 빠른 탐색을 원할때는 스피너베이트를 사용하여 다양한 루어로 자신의 데이터 낚시를 하는것이 조과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 해당 루어를 다루기 위해 조구사에서 전용대 전용릴(몇점릴)을 구비하여 애착을 가져보는것도 또 하나의 재미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7 배스낚시 참고 유튜버
대한민국 최고 앵글러 박무석프로님
데이터피싱 기반 1위 이형근프로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해주시는 1타 강사 배종만프로님
떠오르는 보팅프로 강자 작년,올해 성적 1위 홍두기프로님
위 프로님들의 영상을 보며 배스에 대한 견문을 넓힐 수 있습니다.
1.8 배스낚시 저수지 수위 보는 곳
여기는 저수지들에 대한 수위표를 보는 곳 입니다.
여기는 대형호 수자원공사에서 관리 하는 수위표를 보는 곳 입니다.
수위별 포인트와 데이터도 제 각각으로 변합니다. 저는 저수위 낚시가 수면적이 적어 공략하기 더 편하다고 느끼고 있으며 저수위를 유지하다 일시적인 오름수위를 제외하고는 배스낚시를 하기에는 필드마다 다르겠지만 전라도 인근의 필드는 50% 이하가 조과가 좋았던 기억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보팅 배스낚시 한다면 어군탐지기
배스낚시의 카테고리 중 보팅낚시를 하시고 계시다면 어군탐지기를 구비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직 어군탐지기를 사용하시지 않으신 분들 중에서 거부감이 있으신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 어군탐지기는 사기이고 반칙이다. ” 라는 말들을 종종 들었습니다. 이는 무지의 차이라 생각하며 경험해보지 않은것에 대한 거부감이라고 보입니다.
바로 위 내용은 어군탐지기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에 대해 이야기를 드리는 것이 아니고 어군탐지기를 활용 하는사람들에게 도 넘은 비난을 하는 사람들에게 하는 말이오니 큰 오해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2.1 어군탐지기 장점
어군탐지기를 사용하게 되면 많은 장점들이 생기게 됩니다.
상상의 낚시에서 팩트를 기반으로 하는 데이터 낚시를 할 수 있습니다. 반대를 위한 반대 , 경험하지 못한 사람들의 반대의 이야기를 귀담아 듣지 마시고 남들보다 더 낚시를 잘하고 싶고 남들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쌓고 싶으시다면 어군탐지기는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보다 더 빠르게 알아 갈 수 있는 하이패스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직접 눈으로 보는것 , 아마 그럴것 의 차이는 큽니다.
조금 더 의견을 덧붙여 보팅낚시를 하시고 탐구적인 분들에게는 어군탐지기를 구비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또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 낚시를 하며 배스들의 포지션 변화와 이동경로에 대해서도 지도 마크 기능을 통하여 물가운데 낚시를 하며 배스들의 은식처를 GPS 마크 기능으로 기록하여 둘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물 가운데에 있는 본인만 아는 냉장고 포인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2.2 어군탐지기 단점
어군탐지기만을 믿고 어군탐지기에 나오는 데이터만을 확신하며 어군탐지기의 일부 기능만을 사용하여 낚시를 진행하는 착오에 빠질 수 있습니다. 배스낚시는 날씨 , 지형 , 눈에 보이는 변화 등등 여러가지 데이터를 활용하여 낚시를 진행하여야 하는데 어군탐지기에 매몰된 낚시만을 진행하여 조과에 마이너스 요소가 될 수 있는 행위를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처음 장비를 구입 후 어쩔 수 없이 겪게 되는 수순이라고 하지만 이 방법만을 고집하여 낚시를 진행 할 경우 고가의 장비를 판매하고 낚시를 접으시는 분들을 자주 봤었습니다.
동호회에 가입하여 많은 사람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경험치가 많은 분들께 감사함을 표하며 장비를 다루는 방법에 대해 배우시는게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낚시는 정답이 없지만 배스를 잡는 확률을 올리는 것은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3. 마치며
배스 낚시에는 정답은 없습니다. 위 내용도 제 의견일 뿐이며 제가 낚시를 하며 느꼈던 부분이기도 합니다. ” 배스에게 A의 행위를 하면 결과값은 이렇게 출력된다. ” 라는 명제가 있다면 낚시라는 행위는 재미가 없을것이며 결국 아무도 하지 않는 취미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상상의낚시로 시작하여 점차 쌓여지는 데이터로 데이터기반의 낚시를 하게 된다면 점차 올라가는 조과수와 이로인한 주변인들의 리스팩에 더 흥미를 갖고 최고가 되고자 노력할것입니다.
쉽고도 어려운 배스 낚시 ! 행복한 낚시를 하시길 기원합니다 !
더 흥미로운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