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스푼 루어 라이브스코프로 운용하는 방법

빅스푼 라이브스코프 기능을 이용하여 운용하기에 대해 글을 작성해보려 합니다. 빅스푼은 시기별 지형별 수온별 많은 경우의 수가 있지만 라이브스코프 운용 중 로테이션 루어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루어라고 생각합니다.

 

[이지탭]

빅스푼 루어 라이브스코프 운용

 

빅스푼 루어 라이브스코프 운용

 

 

라이브스코프로 유리한 루어

계절마다 다르겠지만 빅스푼을 잘 물어주는 시기에는 라이브스코프를 할 때 배스들에게 강력한 어필을 줄 수 있는 루어 로테이션 중 꼭 필요한 루어라고 생각한다. 보통 워킹낚시에는 빅스푼을 사용할 일이 거의 없지만, 라이브스코프를 이용한 낚시에서는 배스의 위치와 지형이 실시간 직관적으로 보이기때문에 빅스푼을 던졌을 때 배스의 움직임에 대해 어떠한 상황에 바이트가 들어오는지 판단이 가능합니다.

 

니콜스 벤파커

 

 

빅스푼 루어 너무 크지 않나?

처음 빅스푼이라는 루어를 접하시는 분들은 ” 이 루어가 과연 먹을까? ” 라는 의구심이 드실 것같습니다. 하지만 다르게 생각해 보면 DRT 고스트도 꼬리 포함 13인치의 크기인데도 불구하고 바이트를 해주는데 빅스푼 루어도 충분히 바이트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이름 앞에 “빅” 이라는 글씨 때문에 빅스푼 이라는 루어를 배제해 버린다면 이는 라이브스코프 낚시에 많은 마이너스가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벤파커 니콜스 9인치의 경우 가격이 약 35000원 정도이지만, 해당 루어를 카피한 여러 제품들이 있고 카피 빅스푼도 비슷한 효과를 낸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빅스푼 낚시. 어떻게 보면 쉽고 어떻게 보면 어려운 루어인거 같습니다.

 

빅스푼 루어 운용법

사실 정해진 운용법이라는건 없습니다.

모든 루어도 마찬가지라 생각합니다.. 지금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은 제가 루어를 사용하며 바이트가 들어왔던 수많은 경우의 수 중 몇가지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빅스푼 루어의 크기 폴링속도

루어의 크기가 크면 클수록 물에 저항점이 더해져서 폴링 속도가 느려지는 건 낚시를 하며 느끼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빅스푼도 마찬가지이며 캐스팅 후 프리폴링이 진행되게 라인을 풀어주시면 5인치 빅스푼과 9인치 빅스푼의 속도차이는 확연히 나게됩니다. 무게(그램 g) 수가 적게 나간다 하더라도 물에 닿는 면적이 넓다면 이는 폴링속도에 영향이 있고 원하는 폴링속도를 맞추기 위해 아니면 큰 어필력을 위해 다양한 크기의 빅스푼을 사용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빅스푼 루어 TIP

캐스팅 후

라인에 텐션감이 있으면 빠르게 수직하강하며 내려가며 
라인에 텐션감이 없으면 느리게 낙엽처럼 천천히 하강합니다.

라인의 텐션감에 따라 액션을 줄 수가 있으며 이 부분은 라이브스코프로 확인하며 제 이야기에 대한 팩트를 집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운용법으로는

배스가 5m 중층에 떠있다고 가정 할 시

빅스푼을 약 4.5m 까지만, 배스 눈위까지만 프리폴링시키며 강하게 상승 저킹 , 또는 두번 저킹, 또는 세번 저킹 하는 방법이 있고

배스 눈 밑으로 자연스레 프리폴링시켜도 따라오는 파이팅 넘치는 빅스푼에 홀리는 배스들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로드웍과 릴링으로 수면에 닿기전까지 배스를 보고 도망치는 어군을 표현해주는 느낌으로 강하게 쭈우우욱 상승 시켜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3번 ~ 5번 가까이 반복 하고 배스가 바이트 하도록 리듬을 유도해 주는것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위의 방법으로 바이트를 받아도 트레블 훅 쪽을 공격하지 않고 몸통을 공격하는 배스들이 상당수이고 헛빵질에 대한 스트레스도 많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한번 공격한 배스들은 다시 한번 와서 바이트할 확률이 매우 매우 크기 때문에 상심하지 말고 빅스푼에 대한 집중도를 계속하는것이 조과를 올리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상심감은 잠시 내려둔 채 다시 바이트 해 줄 배스에 대해 기대감을 갖고 꼭 집중을 하시길 바랍니다.

 

제 기준으로 그리고 그 표현 못 할 감이 있는데 상승 후 빅 스푼이 잠시 멈춰 보일 때 체공 시간이 생길 때 바이트로 이뤄져 낚았던 기억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는 루어가 멈추는 그 체공 시간을 릴링감과 로드웍으로 조절하여 바이트를 받아내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 내용은 정답은 아니라는 점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왜냐하면, 프리폴링이 아닌 텐션 폴링 시 수직으로 떨어지는 부분에서도 바이트가 들어올 때 역시 많았기 때문입니다. 필드의 상황과 루어 운용 방법에 변화를 주어 변칙적으로 바이트를 받아내는것도 중요합니다.

 

마치며

라이브스코프로 운영하기에 좋은 루어 빅스푼 !

라이브스코프를 사용하며 빅스푼 을 사용해보지 않으신 분들이 계시다면 꼭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강한 어필력과 낚아내면 빅배스가 나올 확률이 높아지는 루어임은 분명합니다. 개인적으로 느끼기에는 수몰나무에 근접하게 던져서 바이트를 받았던 적이 많았던거 같고 또 멍하니 떠있는 배스들 , 스쿨링된 베이트피쉬를 공격하는 배스들에게 강력한 루어가 아니였나 싶습니다.

또 라이브스코프를 이용하여 직관적으로 보고 컨트롤 할 수 있는 루어는 하드베이트 같은 루어를 추천드립니다. 동적인 소프트베이트(웜) 종류 보다는 빠르게 치고 나갈 수 있는 루어를 선택하시는것이 라이브스코프 낚시 연습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더 많은 주제거리

Leave a Comment